방송장비 용어사전

뒤로가기
제목

화이트 밸런스 (White Balance) - 18% Gray Card

작성자 비디오마트(ip:)

작성일 2022-11-04

조회 179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화이트 밸런스 (White Balance) - 18% Gray Card

컬러는 어떤 광원 (Light Source)의 빛을 물체 (Object)가 반사하는 빛을 인간의 눈으로 보고 인지한 색을 말합니다.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빛의 파장대는 약 380nm ~ 780nm의 영역이며, 이 영역 내의 빛을 가시광선 (Visible Light)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인간의 눈(과 뇌)는 선형(Linear)으로 증가하는 빛의 밝기에 대해 비선형적으로 인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어떤 물체가 빛을 반사하는 정도가 10%, 20%, 30% ~ 90%, 100%로 증가할 때 이를 인간의 눈으로 보게 되면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실제보다 더 밝게 인식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어두운 색의 밝기 변화에 더 민감하고, 상대적으로 밝은 빛의 변화에 덜 민감하다고 합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Lightness (L*, 굵은 실선)는 선형으로 증가하는 빛의 밝기에 대해 인간의 눈이 인지하는 밝기의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지수함수적인 (Power Function) 특성을 보여 주고 있는데요, White 대비 18%의 밝기를 가진 어두운 Gray를 인간은 50% 정도의 밝기를 가진 Gray로 인식합니다. 즉, 18%의 반사도를 가진 회색판을 볼 때 인간의 눈에는 (백색 대비) 중간의 밝기라고 느끼는 것입니다.

따라서 중간의 밝기를 기준 삼아 조명이나 (무대의) 배경색, 카메라의 노출 등을 조절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18%의 반사도를 가진 Gray Card를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자외선 (Ultra Violet)은 380nm보다 짧은 파장을 가지며, 적외선 (Infra-Red)은 780nm보다 긴 파장을 가집니다. 그리고 적외선은 그 파장의 길이에 따라 근적외선(Near-IR), 중적외선(Mid-IR), 원적외선(Far-IR)으로 구분합니다.

※ 위의 그래프에서 Rec.709는 ITU-R BT.709 (HDTV 방송 표준)의 다른 표현으로 BT.709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이 점선은 BT.709의 OETF (Opto-Electrical Transfer Function, 광전변환함수)인데 흔히 카메라 감마 (Camera Gamma)라고 불러 왔습니다. SDTV, HDTV, UHDTV에 모두 동일한 OETF가 사용됩니다.참고로 위의 그래프에서 Rec.709는 ITU-R BT.709 (HDTV 방송 표준)의 다른 표현으로 BT.709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이 점선은 BT.709의 OETF (Opto-Electrical Transfer Function, 광전변환함수)인데 흔히 카메라 감마 (Camera Gamma)라고 불러 왔습니다. SDTV, HDTV, UHDTV에 모두 동일한 OETF가 사용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